2021년 국내 ETF 시장의 최대 히트 상품은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중국 시장에 대한 말이 많은 시점인데 지금 과연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를 팔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테슬라를 먼저 봐야 전기차 관련주 미래가 보인다.
왜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를 얘기하는데 테슬라를 말하냐고요? 테슬라가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이기 때문에 중국 뿐만 아니라 국내 상장 종목들도 마찬가지고 테슬라의 성장이 전기차 관련주들에게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지난 10월 3일 테슬라가 2021년 3분기 인도량을 발표했는데요 약 240,000대를 발표했습니다. 24만 대 적은 걸까요 많은 걸까요? 2016년부터 2021년 3분기까지 보게 되면 급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24만 대는 분기 최대 인도량입니다.
아직 2021년 3분기인데 이미 작년 인도량을 훨씬 뛰어넘었습니다. 반도체 숏티지 때문에 완성차 업체들 생산이 원활하지 못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숫자를 찍어냈다 라는 게 굉장히 놀랍습니다.
며칠 동안 기술주들이 박살이 났는데 테슬라는 견고한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테슬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제가 작성한 관련된 글들을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테슬라 주가 전망 상승이 미치는 관련주들은 무엇이 있을까? 클릭!
2. 중국 시장 급락, TIGER차이나전기차 ETF에 영향은?
혹시 모르고 계셨을 수도 있는데 중국은 10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 휴장이었습니다. 헝다 사태를 비롯해서 중국 전기차 관련주들의 투자 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만한 이슈들이 이 기간 동안 계속 있었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셨을 텐데, 다행히 10월 8일 시장이 열렸는데 중국전기차 ETF 편입 종목들 급락은 없었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2021년 8월 종가 기준 조정폭은 미미 했습니다.
3. TIGER차이나전기차 ETF 위안화 영향은 어느 정도 일까?
TIGER차이나전기차 ETF 생각보다 조정을 안 받았습니다. 연초 이후 수익률을 비교를 해보면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는 58%나 올랐는데 기초지수는 연초 이후 32.9%입니다. 차이가 엄청나죠.
뿐만 아니라 6개월 수익률도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는 65% 반면에 기초 지수는 56%, 3개월 수익률은 10.4, 기초 지수는 0.34% 차이가 벌어져 있습니다.
당연히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정말 반길일이지만 TIGER차이나전기차 ETF의 지금 엄청난 수익률이 중국 전기차 관련주의 상승 이외에도 다른 요인이 엄청나게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차이는 대략 짐작을 하셨겠지만 환율 때문입니다. 원위 한 환율이 연초 대비 11%나 올렸습니다. 최근에 위안화 환율 상승은 역대급입니다. 달러의 환율 상승은 달러와 관련된 기업들에게도 영향을 크게 줍니다.
환율 상승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기업에 대해서도 아시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렇게 정보를 얻고 공부를 하시는 것이 투자에게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달러 상승으로 인해 크게 이익을 얻는 기업을 알고 싶으시다면? 클릭!
위안/원 환율은 달러/원과 달러/위안 두 환율의 영향을 모두 받는데 최근 위안/원 환율 상승 이유는 위안화와 원화의 디커플링 때문입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고 하니까 원화를 비롯한 신흥국 통화는 약세로 전환을 했습니다. 원달러 환율도 1,200원을 코앞에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위안화 강세 언제까지 이어질까?
결국 앞에서 말씀드린 수익률 차이가 벌어지는 이유는 위안화 강세 때문에 그런 강세를 보여줬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 정도로 차이가 벌어지게 된다면 고민을 해봐야겠죠.
지금은 위안화 강세 때문에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투자자분들이 엄청난 환차익을 보고 계신데 이 위안화 강세가 계속될까 고민을 해보셔야 할 텐데 환율은 한쪽 방향으로만 계속 움직일 수 없습니다.
위안화 혼자 거의 6개월째 나 홀로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과연 이게 지속될 수 있을까요? 원달러 역시 그동안 밴드 상단이 1200원이었는데 지금 1200원 근처까지 왔습니다.
그럼 다시 원화가 강세로 전환해서 하락한다면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투자자분들 뿐만 아니라 위안화 환노 출 ETF 투자자분들에게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더 상승이 된다기보다는 횡보나 하락의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덧붙여서 한 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최근 6개월처럼 급격한 환차익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5.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어떻게 해야 할까?
현시점에서는 두 가지를 고민해 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비중 축소
만약에 비중 축소를 고민 중이시다 라고 한다면 지금이 최적일 수도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가 원위안화 환율 상승의 영향을 정말 크게 보고 있고 원위안화 환율 상승이 최근 10년을 돌아보더라도 손꼽히는 이례적인 상승이기 때문입니다.
ETF를 최고가에 팔고자 하는 것은 정말 욕심이고 비중 축소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환차익이 극대화되어 있는 지금이 비중 축소하기 괜찮은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 비중 확대
반대로 비중확대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기초지수는 고점 대비 10% 가까이 하락했지만 환차익 때문에 실제로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에는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중 확대의 시점을 순연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환율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기초지수의 흐름을 보고 싶은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 기초지수 관련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릴 테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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