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공유/주식 분석

미국 배당성장주 왕족주

by 퍼니준 2021. 10. 24.

오늘은 미국 배당성장주 왕족 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배당금 투자는 장기투자로 이어가야 꽃을 피웁니다.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쌓이면 장기투자에 원동력이 됩니다. 미국 배당성장주 대장주인 로우스와 홈디포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전망

 

우리가 로우스란 기업을 보기 전에 당연히 그거에 대한 전망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몇 가지 통계자료를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봐야 할 것은 총 가구 수입니다.

 

국내 총 가구수
국내 총 가구수 출처 : 통계청

 

국내를 먼저 살펴보면, 2010년부터 30년까지 꾸준히 가구수는 증가한다고 나옵니다.

 

요즘에 출산율이 낮다고 얘기하고, 인구수가 증가하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가구수는 왜 증가하는 것일까요? 그건 바로 1인 가구의 증가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그전에는 대가족이라고 해서, 5명~10명 정도 대가족을 이뤄서 한 가구가 됐다면 이제는 1,2인 가구가 늘어나니까 10명이 3개, 4개 가구로 찢어지게 된 것입니다.

 

▶1인 가구를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인 가구 증가
1~2인 가구수 증가 출처 : 통계청

 

1인 가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대표적인 이야기고, 추가적으로 1~2인 가구 두 개의 항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4~5인가구는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그만큼 1인 가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자기만의 공간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1-1 집 공간 활용도 증가

 

집을 잠자는 공간이 아니라 더 확장된 공간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집을 지을 때나 내부 인테리어를 할 때 내 취향에 맞게 꾸미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대표적으로 3가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호텔같은 침실

호텔 같은 침실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이제 내가 잠을 자고 싶을 때 자기 위해서 암막커튼을 다는 사람도 많아졌기 때문에 요즘에 암막커튼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명도 요즘에 유행하는 조명들이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내 침실을 꾸미기 위한 작업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2) 우리 집 헬스장 '홈짐'

두 번째는 코로나 때문에 더욱더 커진 시장인데요. 내 집에 헬스장이 생기는 홈짐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헬스 기구들을 사기 시작했고, 요가 용품들도 많이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3) 로망 가득 '홈시네마'

세번째는 집의 로망인 홈시어터를 달아서 내 집에 영화관을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스크린도 많이 팔리게 되고 빔프로젝터도 많이 팔리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 넷플릭스가 뜨게 된 계기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 집은 어떤 식으로 커져갈지 앞으로 기대가 되는 시장입니다.

 

1-2 재택근무 가능성 상승

 

앞에서 여가랑 취미가 집으로 왔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직업도 집으로 오기 시작했습니다.

 

▶업종별 재택근무 가능성

(1) 금융/보험 86%

(2) 경영 78%

(3) 과학/기술 75%

(4) IT 69%

(5) 교육 69%

 

이제는 재택근무가 가능하고 코로나로 인해 몸으로 체험을 했죠. 증명이 된 상황입니다.

 

1-3 집 활용도가 높아지는 시대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집에서 하는 일들이 정말 많아졌는데요. 직장, 육아, 운동, 취미까지 대부분의 생활이 집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사람들은 넓고 쾌적한 동네로 이사하고 싶은 욕구가 커졌습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에 심리적인 요소로 작용되기도 하는데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쇼핑, 영화, 게임, 요리 운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분야들은 더욱 상승할 것이니 투자가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2. 인테리어 시장규모

 

더 깊이 들어가면 인테리어 시장을 발견하게 됩니다.

 

실제로 시장 전망을 보면 2000년도에 9조 원이었는데 2023년에 49조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엄청난 성장입니다. 이런 인테리어 시장은 국내보다는 미국이 더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로우스와 홈디포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로우스와 홈디포가 요즘 말로 인테리어고 예전 말로 철물점과 같은 기업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게 홈디포인데 홈디포가 좋을까요? 두 기업의 최근 차트를 비교해보겠습니다.

 

홈디포 로우스 차트 비교
홈디포 로우스 차트비교

 

로우스가 더 많이 올랐습니다. 홈디포는 2년 동안 52%, 로우스는 100% 상승이 나왔습니다. 이 기업이 어떤 기업이기에 홈디포보다 더 좋은 성적을 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로우스 분석

 

로우스 컴퍼니는 우리가 처음 듣는 기업일 수 있지만 1921년에 생긴 역사가 깊은 기업입니다. 집을 꾸미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판매하는 기업이라고 보면 됩니다.

 

미국 집은 전원 주택이 많기 때문에 정원, 수영장, 차고 등 한국보다 꾸미고 손봐야 할 것이 많습니다. 꾸미는 재료를 모두 로우스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로우스란 기업의 규모를 보면 우리나라 기업 대비해서 네이버, 카카오, 현대차, LG전자까지 합친 게 로우스의 시총이 됩니다. 그만큼 규모가 어마무시한 기업이죠.

 

로우스란 기업을 대표해서 말할 수 있는 숫자 3가지를 먼저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배당성장 '57년'

57년째 배당을 끊이지 않고 증가시켜 온 기업으로 대장주 중에 대장주입니다.

 

▶(2) 배당금 증가 '19%'

평균치를 말씀드린 것인데요. 매년 19%의 배당을 성장한다? 그것은 배당주로서도 매력이 있지만 성장도 꾸준히 하는 기업이라는 말입니다.

 

▶(3) 부채비율 '46%'

부채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그게 배당을 주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는데 46% 차지하고 있습니다.

 

3-1 로우스 사업구조

 

로우스가 집을 꾸미는데 모든 걸 판매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래도 사업구조를 보겠습니다.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홈데코(34%), 하드웨어(32%), 건축자재(32%)입니다. 매출 비중이 거의 비슷합니다. 그만큼 안정적으로 잘 분배되어 있습니다. 각각에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홈데코

말 그대로 데코레이션 자재를 모두 다 판매한다고 보면 됩니다. 가전제품 데코, 주방 용품, 바닥재, 페인트까지 판매합니다. 작년 6개월 대비 올해 6개월 11.4%가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하드웨어

잔디밭 및 정원, 계절 및 야외 활동에 필요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닐, 벽돌, 타일 및 각종 자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렇게 집을 직접 꾸미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해당하는 매출이 해당하는 매출이 얼마나 증가했나 보면 작년 6개월 대비 지금 현재 2.3% 증가했습니다. 조금 큰 상승폭은 아니지만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건축자재

건축자재라고 하면 전기, 조명, 목재, 제본, 배관까지 포함됩니다. 이 모든 게 로우스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작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18.6%입니다. 

 

4. 경쟁사 홈디포와 비교

 

핵심 비교 4가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객층

로우스는 개인 인테리어에 특화되어 있고 홈디포는 업체 인테리어입니다. 요즘에 DIY라고 집에서 직접 인테리어 하는 게 대세입니다. 그래서 로우스의 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2) 시가총액

로우스는 $158.4B, 홈디포 $386.3B입니다. 두배가 넘는 시총을 가지고 있는 게 홈디포입니다.

 

(3) 현대 배당률

로우스 1.41%, 홈디포 1.81%입니다.

 

(4) 배당 년수

저는 이 부분을 중요하게 봅니다. 배당을 얼마나 꾸준히 증가시켜 왔냐, 얼마나 주주친화적인가를 볼 수 있습니다. 로우스 57년, 홈디포 11년입니다.

 

4-1. 시장 점유율

 

당연히 홈디포가 시가총액이 두배가 넘으니까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할 것인데요. 그렇게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홈디포 34.3%

로우스 24.8%

나머지 기업 -

인테리어 시장에서는 양대 산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2. 재무제표

 

홈디포 로우스 재무제표
로우스 홈디포 재무제표

 

매출은 모두 다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순이익도 증가 추세에 있는데요. 오른쪽에 있는 회색 줄이 이익률을 나타냅니다.

 

2019년도에 로우스는 이익률이 많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홈디포는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실적, 재무제표면에서 보면 홈디포가 더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3. 배당 성장률

 

배당주 투자할 때 중요하게 봐야 할 것 중 하나가 배당 성장률입니다. 배당을 주는데 얼마나 증가를 시켜오느냐, 성장률이 얼마나 좋으냐입니다.

 

로우스 홈디포 배당 성장률
로우스 홈디포 배당 성장률

추세로 보면 로우스는 증가 추세고 홈디포는 정체 구간에 있긴 합니다. 하지만 둘 다 평균을 내보면 19% 성장을 동일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위기 때도 배당을 잘 줬냐, 이것인데요. 2008년도 위기 때 로우스는 33% 배당을 증가시켰고, 홈디포는 2008년~09년 동안 배당을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위기 때도 꾸준히 배당을 증가시켜온 로우스를 더 높게 평가하고 싶습니다.

 

4-4. 전문가 의견

 

▶로우스

Buy 9개 Hold 3개, 현재 주가보다 1% 정도 올라갈 여력이 있다고 판단

 

▶홈디포

Buy 9개 Hold 1개, 현재 주가보다 2% 정도 더 내려와야 된다고 판단

 

두 개의 주가가 조금 올라와 있는데요. 좀 천천히 매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5. 결론

 

지금까지 인테리어 관련주 최강자라 불리는 로우스와 홈디포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우리가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할수록 이 두 기업의 주가도 계속 올라갈 것입니다. 미래 가치가 높고 배당도 주는 배당성장주에 투자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장기 투자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